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캘리포니아 포티너스 (California 14ers) 소개

전세계의 모든 산악인들에게 최고의 도전과 성취감을 선사할수있는 캘리포니아 포티너스(14좌) 등반에관한 정보를 다음과같이 소개한다.

전세계의 모든 산악인들에게 최고의 도전과 성취감을 선사할수있는 캘리포니아 포티너스(14좌) 등반에관한 정보를 다음과같이 소개한다.


1. 캘리포니아 14좌란 무엇인가?


해발 14,000피트(4,267m)가 넘는 봉우리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캘리포니아에는 15곳이있다.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규칙에 이웃하는 봉우리와 비교하여 자체적으로 최소 300피트 이상높이를 보유해야 한다는 주장이있어 이에 맞는 12 봉우리만 인정하는 경우도있다. 하지만  "진정한" 14좌로 간주되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어떤 14좌라도 등반은 고되고 어렵다. 등반과정에서 얻는 경험은 등정한 산악인에게 큰 보람과 성취감을 느끼게한다.


2. 14좌에 메겨진 클래스 난이도 등급은 무엇을 의미하나?


포티너를 포함한 미국의 모든 등산로는 난이도에 따라 등급이 매겨진다. 이 등급은 1부터 5등급까지이며 숫자가 높을수록 난이도가 높아진다. 다음은 각 등급별 특이 사항이다.


클래스1 (Class 1)


1등급은 관리가 잘된 등산로를 지칭하며 가파르고 힘들수는 있지만 오르막길을 걷는 것 외에 손을 사용하는등의 다른 기술이 필요하지 않다. 마운트 휘트니 주등산로가 이에 해당한다.


클래스 2


클래스 2 하이킹은 등산도중에 트레일에서 벗어나 너덜지대  또는 느슨한 바위를 건너 뛰는등 힘든 등반을 할 수 있지만 등산로 주행동안 특별한 등반 기술이 필요하지않다. 


클래스 3


클래스 3 지형에는 실제 바위를 붙잡고 오르는 스크램블링이 포함되며, 이는 손과 발을 사용하여 이동해야 한다. 어느정도 암벽 기술이 필요하지만 일반적으로 로프가 필요하지는 않다. 클래스 3에는 가파른 눈산행도 포함된다.


클래스 4


클래스 4 등반은 가파른 바위를 오르게되어 넘어지면 치명적일 수 있는 코스로 로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포티너스 많은 봉우리들에 클래스 4 지형 구간이 포함되어 있다.


클래스 5


클래스 5는 암벽 등반의 영역에 진입하는 단계로, 항상 로프와 빌레이를 사용해야한다. 클래스 5 등반의 등급은 난이도에 따라 5.0(가장 쉬운)부터 5.15(매우 어려운)까지 세분화된다.캘리포니아 14좌 중 상당수는 5등급 "옵션"을 통해 정상에 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운트 휘트니에는 1등급 트레일과 함께 5등급 옵션이 공존한다.



3. 캘리포니아 14좌 등산 시기


6월부터 9월까지가 캘리포니아 14좌에 도전하기 가장 좋은 시기이다. 경험이 많은 산악인이라면 연중 14좌를 오를 수 있지만, 눈과 얼음이 적을때 캘리포니아 14좌를 등반하는 것이 안전하다.


14좌 등반 코스는 적설량에따라 영향을 많이 받는다. 눈이 많이 내리는 해라면  6월이나 7월에도 눈을 만날 수 있다. 도전 시기를 결정할 때 눈이 쌓인 컨디션과 날씨를 파악하여 그로 인한 위험에 미리 대비해야한다. 만약 일기가 나빠져서 상황이 악회되면 정상에 오르지 못하더라도 주저없이 하산하도록한다.


 4. 캘리포니아 14좌 위치


캘리포니아 14좌 지도를 보면 대부분의 캘리포니아 14좌가 시에라 네바다 산맥에 위치해 있음을 알 수 있다. 마운트 샤스타는 캘리포니아 북쪽 캐스케이드 산맥에, 화이트 마운틴은 인요 화이트 마운틴에 위치해 있다. 지역에따라 이동거리가 상당하므로 지도를 확인하여 캘리포니아 14좌 등반을 미리 계획을 하도록한다.


6. 14좌 난이도별 순서 


가장 쉬운 14좌부터 가장 어려운 14좌까지 캘리포니아 14좌를 난이도별로 순위를 매기는 것은 개인의 기술력과 등반환경에 따라 주관적일 수 있지만 등반 환경을 고려해 최대한 객관적으로 순위를 매기려고 노력하였다. 다음 캘리포니아 14좌 순위 목록은 초보자가 오르기 쉬운 하이킹부터 많은 경험이 필요한 등반까지 순서대로 나열되있다.


(15)  화이트 마운틴 (White Mountain)


정상고도: 14,246피트

지역: 인요 국유림 화이트 마운틴

루트 등급: 1등급

허가증: 필요 없음


화이트 마운틴은 캘리포니아에서 세 번째로 높은 봉우리이지만, 일반적으로 캘리포니아 14좌 중 가장 쉬운 봉우리로 여겨진다. 등산로는 정상의 연구소까지 비포장도로가 닦여있어 특별한 등반 기술이 필요없는 루트이다. 


왕복 14마일에 약 3,400피트의 등반고도이다. 등반은 기술적으로 어렵지 않지만 12,000피트에서 시작하여 14,000피트이상을 오르는 높은 지대이기때문에 고도에 익숙하지 않다면 고산증을 겪을 수도있다.  화이트 마운틴은 당일 등산으로 완주할 수 있으며, 평균 8~9시간 정도 소요된다. 



(14) 마운트 휘트니 (Mt. Whitney)


정상고도: 14,498피트

지역: 시에라 네바다 산맥

가장 쉬운 루트: 휘트니 트레일 클래스 1

허가증: 5월 ~ 10월 필요함


마운트 휘트니는 알라스카를 제외한 미국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로 14좌 중 가장 잘알려져있다.


휘트니 등반은 기술적이지 않지만, 왕복 22마일의 거리와 6,200피트의 등반고도로 어려운 등반 코스이다. 휘트니는 당일 등반도 가능하며 백패킹으로도 할 수 있다.


성수기인 5월 1일부터 11월 1일까지는 당일 하이킹이든 백패킹이든 허가증이 필요하다. 미국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로 인기가 높기 때문에 허가증은 경쟁이 치열하며 추첨을통해 받을 수 있다.


(13) 마운틴 랭리 (Mt Langley)


정상고도: 14,026피트

지역: 시에라 네바다 산맥

가장 쉬운 루트: 뉴 아미 패스 클래스 1

허가증: 당일등반은 필요없슴 캠핑하는 경우에는 허가필요


마운틴 랭리는 휘트니와 이웃하고 있으며 정상에서 바라보는 산세가 대단하다. 정상까지 가는 클래스 1 트레일이 있어 초보자도 도전해 볼 수 있는 봉우리이다.


코튼우드 레이크 트레일에서 시작하여 올드 아미 패스(짧고 가파르다) 또는 뉴 아미 패스(스위치백을 통해 길이 좋다)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정상까지 왕복 약 26.5마일, 5,940피트의 고도가 상승하므로 2~3일간의 백패킹이 일반적이다. 야영지인 코튼우드 호수지역은 수려하고 아름다운 곳이다. 정상부근에는 여름철에도 눈이 남아있으며 클래스 2 혹은 3의 루트를 만날 수도있다.



(12) 스플릿 마운틴 (Split Mountain)


정상고도: 14,058피트

지역: 시에라 네바다 산맥

가장 쉬운 루트 등급: 클래스 2

허가증: 캠핑시 필요


스플릿 마운틴은 중간의 레드 레이크를 거쳐 노스 슬로프로 오른다. 스플릿 마운틴은 2등급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쉽게 3등급이나 4등급 구간으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기술적인 난이도가있는 산이다. 


능선부분에서 돌무더기를 한동안 올라야한다. 중간부의 레드 호수로 가는 동안 길을 잃기 쉽다는 점에 유의해야한다. 스플릿 마운틴 정상까지는 왕복 14마일이며 7,500피트의 등반고도이다. 2~3일간의 백패킹을 통해 완주하는 것을 추천한다.



(11) 마운트 실 (Mt. Sill)


정상고도: 14,153피트

지역: 시에라 네바다 산맥

가장 쉬운 루트: 남서쪽 슬로프 클래스 2+

허가증: 캠핑시 필요


마운트 실은 여러 루트를 통해 정상에 오를 수 있지만 모두 팰리세이드 빙하를 횡단해야한다. 눈산행과 얼음위를 이동하는 등산 기술을 숙지하고 있어야한다. 마운트 실을 오르는 가장 쉬운 루트는 남서쪽 슬로프이다. 이 등산로는 왕복 약 7.6마일 등반고도 3,380피트이며 많은 스크램블링을 요한다.


(10) 마운트 뮤어(Mt. Muir)


정상고도: 14,012피트

지역: 시에라 네바다 산맥

가장 쉬운 루트: 휘트니 트레일 클래스 3

허가증: 당일 캠핑 모두 필요함


마운트 뮤어는 마운트 휘트니로 가는 도중에있는 봉우리이다. 마운틴 휘트니와 동일한 등산로를 가다가 13,000피트의 트레일 크레스트에서 오른편으로 솟은 봉우리이다. 마운트 뮤어 정상 블록은 클래스 3 스크램블링이 요구된다.



(9) 미들 팰리세이드 (Middle Palisade)


정상고도: 14,012피트

지역: 시에라 네바다 산맥

가장 쉬운 루트: 노스이스트 페이스 클래스 3

허가증: 캠핑시 필요


미들 팰리세이드를 정상에 오르는 것은 왕복 16.2마일에 6,873피트의 등반고도이다. 미들 팰리세이드에서는 시기에따라 빙하를 통과해야 할 수도 있으며 정상부근은 클래스 3 스크램블링을 요한다. 정상에 오르기 전에 이 봉우리에 대해 충분히 조사해 경로를 잘찾는 것이 중요하다.



(8) 마운틴 틴달 (Mt. Tyndall)


정상고도: 14,019피트

지역: 시에라 네바다 산맥

가장 쉬운 루트: 노스웨스트 릿지 클래스 2

허가증: 캠핑시 필요


마운트 틴달은 클래스 2로 알려져있지만 매우 외진 곳에 위치해 있고 접근이 어려워 일부 3등급 14좌보다 더 어려운 등반으로 간주된다. 틴달 정상까지 왕복하는 총 하이킹 거리는 약 25마일이며, 9,000피트의 등반고도이다.


마운틴 틴달 등반은 셰퍼드 패스 트레일헤드에서 시작하며, 셰퍼드 패스까지만 7,000피트의 고도가 상승하는 11마일의 하이킹이다. 


마운트 윌리엄슨도 셰퍼드 패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데, 이 하이킹이 워낙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번에 마운틴 틴달과 마운트 윌리엄슨을 모두 도전한다.


(7) 마운트 윌리엄슨 (Mt. Williamson)


정상고도: 14,373피트

지역: 시에라 네바다 산맥

가장 쉬운 루트: 웨스트 페이스 클래스 3

허가증: 캠핑시 필요


마운트 윌리엄슨은 정상으로 오르는 루트가 많은 웅장한 봉우리이다. 이 중 가장 쉬운 코스는 3등급 웨스트 페이스(West Face)로 루트 찾기 기술이 필요하다. 윌리엄슨 정상에 오르기 직전에 굴뚝처럼 생긴 암벽을 올라가야한다. 이것은 클래스 3로 간주되지만 이러한 유형의 등반에 익숙하지 않다면 상당히 어려울 수 있다.


마운트 윌리엄슨은 틴달과 마찬가지로 셰퍼드 패스에서 출발하는 고난도 접근 하이킹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 개의 정상을 한 번의 여행으로 합쳐서 등반한다. 


(6) 마운트 러셀(Mt. Russell)


정상고도: 14,088피트

지역: 시에라 네바다 산맥

가장 쉬운 루트: 이스트 릿지 클래스 3

허가증: 당일 캠핑 모두 필요함


마운트 러셀은 휘트니 산에서 북쪽으로 약 1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기술적인 암벽 등반이 요구된다. 마운트 러셀을 오르는 가장 쉬운 루트는 클래스 3인 이스트 리지(East Ridge)이다. 좌우로 수천 피트 떨어지는 절벽 노출에 익숙하지 않다면 등반을 삼간다. 


(5) 마운트 샤스타(Mt. Shasta)


등반고도: 14,162피트

지역: 캐스케이드 산맥

가장 쉬운 루트: 아발란치 걸치 루트 클래스 2 - 3

허가증: 필요함


다른 캘리포니아 14좌와 달리 마운트 샤스타는 시에라 네바다 산맥에 있지 않고 캘리포니아 북쪽 캐스케이드 산맥에 있다. 거의 항상 눈에 덮여있는 샤스타를 오르기위해서는 눈과 얼음을 통과해야한다.


마운트 샤스타를 오르는 가장 쉬운 방법은 아발란치 협곡 루트이지만, 정상에 오르기 위해서는 눈산행 등반 기술이 필요한 루트이다. 


아발란치 루트는 첫날 버니플랫에서 출발하여 중턱에있는 헬렌 레이크레서 야영을하고 다음날 새벽 정상을 도전하여 하산하는 1박 2일의 여정이 일반적이다.



(4) 노스 팰리세이드 (North Palisade)


정상고도: 14,242피트

지역: 시에라 네바다 산맥

가장 쉬운 루트: 웨스트 슈트 클래스 4

허가증: 캠핑시 필요


노스 팰리세이드는 기술적인 루트이며, 정상까지 가는 가장 쉬운 루트도 클래스 4이다. 정상으로 오르는 루트가 많기 때문에 루트를 찾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웨스트 슈트는 4등급 스크램블링이 필요하지만 정상까지 가는 가장 쉬운 루트이다. 알파인 등반가들은 노스 팰리세이드의 U-노치 클루아를 선호하기도한다.



(3) 폴모니움 피크 (Polemonium Peak)


정상고도: 14,100피트

지역: 시에라 네바다 산맥

가장 쉬운 루트: U-노치 클래스 4

허가증: 캠핑시 필요


폴모니움 피크 봉우리의 이름은 시에라 네바다 고유의 꽃인 폴모니움 엑시미움(스카이 파일럿)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보라색 또는 파란색 폴모니움 꽃은 해발 9,000~14,000피트 사이에서 볼 수 있다. 폴모니움 피크를 오르는 가장 쉬운 루트는 클래스 4 U-노치이다. 이 봉우리는 팰리세이드 산맥 종주의 일부로 등반할 수도 있다.


(2) 스타라이트 피크 (Starlight Peak)


정상고도: 14,220피트

지역: 시에라 네바다 산맥

가장 쉬운 루트: 노스웨스트 슈트 클래스 5 (5.6)

허가증: 캠핑시 필요


스타라이트 피크는 실제로는 노스 팰리세이드중 하위 봉우리이며 눈에 잘 띄지않는다. 이 봉우리는 우유병으로 알려진 독특한 정상 첨탑으로 유명하다. 스타라이트 피크를 오르는 북서쪽 슈트는 4등급이지만 밀크 보틀(우유병) 정상에 오르는 유일한 방법은 5.6등급이다. 스타라이트 피크는 팰리세이드 트래버스의 일부로 정상에 오를 수 있다.


(1)) 선더볼트 픽 (Thunderboldt Peak)


정상고도: 14,003피트

지역: 시에라 네바다 산맥

가장 쉬운 루트: 남서쪽 슈트 클래스 5 (5.9)

허가증: 캠핑시 필요


썬더볼트 피크는 모든 캘리포니아 14좌 중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곳이다. 아름다운 능선 라인과 다양한 클루아를 포함하여 정상 모놀리스로 올라가는 여러 루트가 있지만, 실제 정상에 도달하려면 5.9 등급의 기술 암벽 등반이 필요하다.


썬더볼트 피크의 이름은 첫 번째 등반에서 유래되었는데, 첫 번째 등반가 중 한 명이 하산할 때 번개가 강타하한데서 유래되었다. 썬더볼트 피크는 팰리세이드 트래버스의 일부이기도하다.

 

팰리세이드 트래버스 (Palisade Traverse)


팰리세이드 트래버스는 썬더볼트 피크, 스타라이트 피크, 노스 팰리세이드, 폴모니움 피크, 마운트 실의 정상을 포함하는 루트로, 5개의 14좌를 한 번에 완등할 수 있는 코스이다.


경험이 많은 산악인이라면 하루에 마칠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며칠에 걸쳐 야영을 한다. 마운트 실을 제외한 모든 봉우리는 4등급 또는 5등급이므로 암벽등산 경험이 어느 정도 쌓인 후에 팰리세이드 트래버스를 시도해야한다. 


복잡한 경로 찾기, 느슨한 바위 블록, 수천피트의 절벽을 지나는 고난이도 지형 때문에 숙련된 등반가도 이 지형에서 어려움을 겪는 다. 초보자는 절대 시도해서는 안된다. 


7. 캘리포니아 14좌 하이킹을 시작하는 방법


캘리포니아 14좌 하이킹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해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다. 14좌 등반에 도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점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가장 쉬운 봉우리인 클래스 1 하이킹부터 시작하여 자신감을 키운 다음, 클래스 2 하이킹을 통해 실력을 쌓아보자.  산과 고도에 익숙해지면 스크램블링과 등반이 필요한 고난이도 봉우리에 도전할 준비가 되었는지 결정할 수 있다.


클래스 3, 4, 심지어 클래스 5에 도전할 준비를위해서 로프사용법과 암벽훈련을 받는것을 추천한다. 또한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코스를 확인하고 산악회에 가입하여 등반을 함께할 동료를 찾는 것도 방법이다.

 

캘리포니아 14좌 등반에대한 많은 책자와 유튜브 영상이 나와있으므로 이를 통해 미리 등반 환경을 숙지하면 많은 도움이된다.


8. 캘리포니아 14좌 장비 목록


캘리포니아 14좌 루트에서 당일 하이킹을 하느냐 백패킹을 하느냐에 따라 휴대하는 장비는 달라진다. 


그러나 어느 경우이든, 캘리포니아 14좌를 등반할 때 꼭 챙겨야 할 몇 가지 필수 아이템이 있다. 캘리포니아 14좌 정상 등정에 도전할 때 꼭 챙겨야 할 물품은 다음과 같다.


1) 트레킹 폴: 모든 캘리포니아 14좌는 가파른 등산로이며, 트레킹 폴은 오르막과 내리막 모두에 도움이된다. 평소에 사용하던 편안하고 익숙한 트레킹 폴을 추천한다.


2) 물: 대부분의 14좌 등정에 3리터 이상의 물이 요구된다. 이에더해 정수기 혹은 정수필터를 반드시 지참하도록한다.


3) 헤드램프: 14좌 등반은 최소 8시간에서 12시간을 산행해야하므로 어둠 속에서 등반을 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그리고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모든 등반에 항상 헤드램프와 여분의 배터리를 가져가야한다.


4) GPS - 인터넷 연결이 없더라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GPS 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14좌 트레일 중 많은 경우 길을 찾기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등산 루트를 미리 다운받아 GPS를 사용하면 수월하게 등산루트를 찾을 수 있다.


5) 레인 재킷 - 시에라 네바다에서는 뇌우가 자주 발생하므로 레인 재킷이나 비상용 판초 등 비를 피할 수 있는 옷을 준비해야한다. 


6) 다운 재킷 - 14좌 등반은 고도로인해 바람이 불거나 날씨가 추울 수 있다.  가볍고 따스한 다운 재킷을 항상 지참하도록한다.


7) 간식: 음식과 간식을 충분히 준비한다. 등반중에는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계속 간식을 먹어야 한다. 행동식으로 파워바, 파워젤을 준비하도록한다. 고도가 높은경우 배고픔을 느끼지 않더라도 때를 맞춰 에너지 보충을 하는 것이중요하다.


8) 비상 담요 - 14좌 등반은 긴시간 외진곳을 다녀야한니다. 고지대에서 텐트없이 하루밤을 지내야할 가능성도있다. 비상용 담요를 준비하면 생존율이 높아진다.


이상으로 캘리포니아 14좌에대한 소개를 마친다. 어렵고 힘든 산행이지만 난이도가 약한 봉우리부터 하나씩 도전하다보면 많은 자신감이 생기고 많은 봉우리를 등정할 수있다. 정상 등정이 목표이긴 하지만 항상 안전을 염두에두고 무리하지않으며 비상 상황이나 날씨에 대한 변화에 적절히 대비하여 즐겁고 안전한 등반을 하도록하자



최종수정: 2024/02/06 03:11:43PM